파이썬 독학/입문 강의

[파이썬독학강의] 3. 파이썬(Python) 맛보기(둘러보기)

데니 by danny 2023. 1. 7. 16:44
반응형

파이썬 둘러보기
파이썬 둘러보기

님들 안녕하세요. 14년차 IT 개발자 데니예요. 지난 시간에는 파이썬 설치부터 시작해서 파이썬 IDLE까지 실행시켜 보았어요. 이제 파이썬 맛 좀 보려고 해요. 음식도 먹어봐야 어떤 맛인지 알잖아요. 파이썬 맛보기에 앞서 제가 프로그래밍 입문님들께 항상 드리는 말이 있어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는 머리로 하지만 파이썬 코딩은 손으로 하는 거예요. 파이썬 코딩이 손에 익숙해지시면 손이 알아서 코딩을 해주는 느낌을 받으시는 날이 올 거예요. 마치 수영과 똑같아요. 수영을 배우고 오랫동안 안 하다 하게 되면 몸이 기억하고 수영을 하게 되어 있어요. 코딩도 손이 기억하게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복 또 반복해서 키보드를 두드려보는 수밖에 없어요. 우리 함께 키보드 신나게 두드리면서 코딩해 봐요. 파이썬 맛보기 시작해 볼게요~~!

 

1. 파이썬 둘러보기

님들 이전 시간에 실행해 보았던 파이썬 IDLE(통합개발환경)를 다시 실행해 보아요.
윈도우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IDLE(Python 3.xx 64-bit)] 를 클릭해 주세요.

파이썬 시작
파이썬 IDLE 실행

IDLE는 크게 두 가지 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아래 그림처럼 IDLE를 실행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창이고요. 이름은 IDLE 쉘 창이라고 합니다. 파이썬 쉘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해요. IDLE 쉘 창에서 코딩하시고 엔터키를 누르시면 바로 결과가 출력되어 확인하실 수 있어요. 두 번째는 IDLE 에디터 창이예요. 에디터에서 코딩하여 파일로 저장할 수 있고, 저장한 파일을 언제 어디서나 실행해볼 수 있어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IDLE 쉘 창에서 파이썬 기초 문법 실습을 진행해 볼 거고요. 나중에 IDLE 에디터에서 실습을 진행해 볼게요.

파이썬 실행
파이썬 IDLE

▶ 파이썬 변수 사용해 보기

님들의 IDLE 쉘 창에 아래 소스코드를 따라서 한 줄씩 입력해 보세요. 엔터를 누르실 때 마다 줄이 바뀌고 파이썬이 자동으로 사칙연산을 수행해서 결과 값을 출력시켜줄 거예요.

1
2
3
4
5
6
7
8
9
10
11
>>> a = 20
>>> b = 10
>>> a + b
30
>>> a * b
200
>>> a - b
10
>>> a / b
2
>>>
cs

위 소스코드를 설명해드릴께요. 일단 가장 왼쪽 세로 줄은 라인번호예요. 앞으로 제가 포스팅하는 파이썬 강의에서는 해당 라인 번호를 지명해가면서 소스코드를 설명해 드릴게요. [1]라인과 [2]라인은 변수 a와 b를 선언하고 a에는 숫자 20을 b에는 숫자 10을 대입했어요. 아직 무슨 말인지 모르시는 님들이 대부분일 거예요. 당연히 모르시는 게 맞아요. 님들은 입문 자니까요. 저도 코린이 시절에는 몰랐어요. 당연한 과정이니 충격받지 마시고 포기하지 마시고 앞으로 자세히 설명해드리고 이해시켜드릴테니 지금은 그냥 저런 게 있다고 눈맞춤해 주시고, IDLE 실습창에 키보드 두드려보시고 실행해 주세요. 저를 믿어주시면 님들 파이썬 입문과정 마스터하실 수 있게 꼭 도와드릴게요. [3]라인은 더하기, [5]라인은 곱하기, [7]라인은 빼기, [9]라인은 나누기를 각 각 수행하였어요. 결과는 해당 라인 바로 다음 라인에 출력되었어요. 처음으로 변수를 사용하여 사칙연산을 수행해보신 거예요.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정말 감사하고 잘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 파이썬 if문 사용해 보기

이번에는 if문을 사용해볼거에요. "만약", "~라면"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어요. 소스코드를 보시면 사용법에 대해 어느 정도 감 잡으실 거예요.
아래 소스코드를 입력하실 때 주의 사항이 하나가 있어요. [3]라인에서 print('변수 a의 값은 10보다 작아요')를 입력하시기 전에 4칸 띄우고 입력하셔야 해요. 파이썬은 들여쓰기 자체가 문법이라서 앞으로 배우실 if문, while문, for문 등에서 들여 쓰기를 해주셔야 해요.

파이썬 들여쓰기
※주의사항※ 빨간 네모 공간은 스페이스 4칸이 입력되었어요.(들여쓰기)

1
2
3
4
5
6
>>> a = 7
>>> if a < 10:
...     print('변수 a의 값은 10보다 작아요')
...
변수 a의 값은 10보다 작아요
>>>
cs

그럼 이제 소스코드를 설명해 드릴게요. [1]라인에서 변수 a에 7를 대입했어요. [2]라인에서 if문을 사용했어요. 해당 if문은 a가 10보다 작다면 [3]라인을 수행하라는 의미예요. [3]라인은 '변수 a의 값은 10보다 작아요'라는 문자열(String)을 화면에 출력(print)하라는 의미예요. 정리하자면, 변수 a에 숫자 7를 대입시키고, 변수 a의 값이 숫자 10보다 작다면 "변수 a의 값은 10보다 작아요"라는 문자열을 화면에 출력하라는 소스코드예요. [5]라인을 보시면 '변수 a의 값은 10보다 작아요'가 출력되었어요. 님들 여기서 한 번 생각해보셔야 하는 게 변수 a에 숫자 7이 아니라 숫자 100이 할당되었다면 '변수 a의 값은 10보다 작아요'라는 문자열이 출력되었을까요? 결과가 예측이 안되시거나 궁금하시다면 님들의 IDLE 창에 위 소스코드 [1]라인에 변수 a의 값을 7에서 100으로 변경 대입하시고, [2],[3]라인까지 입력하시고 엔터를 눌러보세요. 변수 a의 값이 10보다 크기 때문에 if문의 조건에 만족하지 않아서 print문장이 수행되지 않을 거예요. 그러므로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을거예요. 직접 코딩해보시고 결과를 확인해보셨다면 정말 감사드려요.^^

 

▶ 파이썬 for문 사용해 보기

for문은요 님들이 앞으로 if문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실 파이썬 명령어 중에 하나예요. for는 "~를 위해"라는 영어 단어 뜻으로 익숙하실 테지만, 파이썬에서는 "~동안"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고 생각하시고 사용하시면 좋아요. for문은 for문 내에 포함된 문장(들여 쓰기 되어 있는 문장)을 반복해서 수행시키는 파이썬 명령어예요.

1
2
3
4
5
6
7
8
9
10
>>> for family in ['아버지''어머니''형''누나''동생''강아지']:
...     print(family)
...
아버지
어머니
누나
동생
강아지
>>>
 
cs

위 소스코드는 for문을 사용해서 가족 구성원을 출력하고 있어요. [1]라인을 보시면 in이라는 단어 다음에 코딩된 대괄호([]) 속에 가족 구성원 값을 넣어 놓았고요. 그 값을 하나씩 가져와서 family 변수에 대입하였고, [2]라인에서 그 값을 차례대로 출력시켜주고 있어요. [2]라인은 대괄호([])에 포함된 값의 개수만큼 총 6번 수행되고 종료돼요. 님들 대괄호([]) 속에 님들의 가족 구성원에 맞게 값을 추가/변경/삭제해서 입력시키고 실습을 수행해보시면 아주 조금 더 재밌지 않을까라고 조심스럽게 생각하면서 한 번 코딩해보시라고 권유해 드려요.^^

 

▶ 파이썬 while문 사용해 보기

다음 실습은 while문이예요. for문과 마찬가지로 '~하는 동안'이라는 영어 단어 뜻으로 사용되고 있고 while문 내에 속한 문장들(들여 쓰기 된 문장들)을 반복해서 수행시켜주는 파이썬 명령어예요.

1
2
3
4
5
6
7
8
9
10
11
>>> a = 0
>>> while a < 5:
...     a = a + 1
...     print(a)
...
1
2
3
4
5
>>>
cs

[1]라인에서 변수 a에 숫자 0을 대입했어요. while문에서 사용할 변수예요. [2]라인 while문에서 a < 5라는 조건을 입력해주었어요. 변수 a의 값이 5보다 작으면 while문 내에 문장을 수행하라는 의미예요. 처음 while문에 진입했을 때 변수 a의 값이 0이기 때문에 [3]라인 a = a + 1 문장이 수행되어 변수 a값이 0에서 1로 바뀌게 돼요. 그 다음 [4]라인도 수행되어 숫자 1이라는 값이 출력되어요. 다시 [2]라인으로 돌아와서 while문 a < 5인 조건에 부합하여 [3],[4]라인 문장이 수행되고 숫자 2가 출력될거예요. 마지막으로 변수 a의 값이 5가 되어 while문 a<5인 조건에 부합하지 않게 되면 while문 내로 진입하지 못하고 반복문을 빠져나가서 종료하게 되요. 여기까지 파이썬 반복문인 for문과 while문을 알아보았어요.

 

▶ 파이썬 함수 사용해 보기

님들 함수라는 용어는 학교 수학 시간에 많이 접해보셨을 거예요. 함수라는 용어를 보시자마자 거부감이 드시는 분들도 있으실 거지만, 수학처럼 복잡하고 어렵지 않으니 열린 마음과 열린 생각을 가지시고 받아들이시면 감사하겠어요. 프로그래머들에게 함수는 정말 고마운 존재예요. 그 이유는 함수가 없었다면 매번 똑같은 소스코드를 반복해서 코딩해야 했을 테니까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함수는 반복해서 사용하는 소스코드나 중요한 핵심 소스코드를 따로 빼서 블록화 하고 이름을 명명해서 그 이름을 가지고 필요할 때마다 호출해서 사용하게 해주는 기능이에요.

1
2
3
4
5
6
>>> def func_add(first, second):
...    return first + second
...
>>> func_add(1020)
30
>>>
cs

[1]라인에서 def는 함수를 만들 때 사용하는 파이썬 예약어예요. 함수를 만들 때 def를 사용해야 된다고 파이썬 창시자님께서 예약해놓은 명령어니까 다른 기능으로 사용하거나 변수명으로 사용하지 못해요. 위 소스코드는 함수 이름이 func_add인 함수에 first와 second라는 매개변수를 지정해서 해당 매개변수를 더한 값을 호출한 위치로 반환해주는 기능을 해요. [4]라인에서 func_add함수를 호출했어요. 동시에 first 매개변수에 10과 second 매개변수에 20이라는 값을 전달했어요. 함수가 호출되었으니 func_add 함수가 수행되어 10과 20을 더하여 결과값인 30을 반환해주어요. 결과값 30이 반환되는 위치는 함수를 호출한 [4]라인이예요. 그리고 [5]라인에서 30이 출력되었어요.
님들 여기까지 오시느냐고 정말 고생 많으셨어요. 오늘은 파이썬 기초 문법을 살펴보았어요. 살짝 맛만 보았기에 앞으로 더 깊게 파이선에 빠져보는 시간을 가질 테니 계속해서 블로그 방문해주시고 여유 있으시면 구독도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파이썬 변수에 대한 강의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